세계선수권 20년만 최고성적

세계선수권여자복식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전지희(왼쪽)과 신유빈. [사진=대한탁구협회 제공] 
세계선수권여자복식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전지희(왼쪽)과 신유빈. [사진=대한탁구협회 제공] 

[당구닷컴=이행렬 기자] 한국 탁구가 세계선수권대회에서 20년 만에 최고 성적을 내며 부활의 신호탄을 쐈다.

한국 탁구 대표팀은 28일 폐막하는 2023 국제탁구연맹(ITTF) 개인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남녀 복식에서 은메달 2개와 동메달 1개를 수확했다.

신유빈(대한항공)-전지희(미래에셋증권) 조가 준결승에서 세계 1위 중국 조를 꺾는 파란을 일으킨 끝에 여자복식 은메달을 따냈다.

남자복식에서는 장우진(미래에셋증권)-임종훈(한국거래소) 조가 두 대회 연속으로 은메달을 수확했고, 조대성-이상수(이상 삼성생명) 조는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탁구가 개인전 세계선수권에서 메달 3개 이상을 따낸 것은 남자단식에서 은메달, 남녀복식에서 동메달 1개씩을 수확한 2003년 파리 대회 이후 20년 만이다.

2000년대 중반부터 실력에서 조금씩 뒤처지며 중국은 물론 일부 중화권 강자들에게도 테이블에서 밀리는 경우가 잦았던 설움을 제대로 날려 보냈다.

신유빈이라는 차세대 여자 에이스의 광폭 성장과 선배 선수들의 피나는 노력이 빛나는 성적을 만들었다.

여기에 더해 추천 전형 없이 정량적으로 드러나는 실력순으로만 국가대표를 선발하고 프로리그를 도입하는 등 보다 경쟁적인 환경 조성에 나선 대한탁구협회의 노력도 동력으로 작용했다

탁구협회는 2021년까지 국가대표 중 일부를 '추천 전형'으로 뽑았다.

복식조 조합 등을 고려하려면 추천 전형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늘 공정성 논란이 일었다.

탁구협회는 2020 도쿄올림픽 뒤 추천 전형을 폐지했다. 올해는 아시아선수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나갈 선수를 선발전 성적만으로 뽑았다. 누구나 태극마크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경쟁적인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퍼졌다.

이번 세계선수권은 탁구협회 선발 방식의 변화와 관계없이 국제탁구연맹(ITTF) 규정에 따라 세계랭킹 순으로 대표팀을 꾸렸다. 하지만 추천 전형 폐지에 따른 분위기 변화가 이번 대회 성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게 탁구인들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당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